📌 저작권 및 이용 안내 (Copyright Notice)
본 글은 중학교 3 학년 수준의 영어 수행평가 예시 자료로 작성되었으며,
저작권은 “LearningGuide”인 작성자에게 있습니다.
본 자료는 자유롭게 읽고 학습 참고용으로 활용하실 수 있으나,
무단 복제, 배포, 전체 또는 일부 내용을 그대로 사용하는 행위는 금지됩니다.
이를 위반할 경우 관련 법률에 따라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.
🔒 © LearningGuide. All rights reserved.
📘 영어 에세이 예시
Bad Habits I Want to Fix
I have three bad habits that I want to fix.
The first habit is biting my fingernails when I get nervous.
It is a bad habit that makes my hands look dirty.
To fix it, I will wear gloves which can stop me from biting.
The second habit is talking back to my mom.
I often say "no" to the things that she says.
It hurts my mom’s feelings, which makes me feel guilty.
I will try to listen to her carefully and respectfully.
The last bad habit is staying up late watching YouTube.
I sometimes watch videos which are not even interesting.
This habit makes me sleepy during class.
I will exercise at night, which helps me sleep early.
These are the habits that I must fix.
If I break these habits, I will become a better student.
한글 번역
내가 고치고 싶은 나쁜 습관들
나는 고치고 싶은 나쁜 습관이 세 가지 있다.
첫 번째 습관은 긴장할 때 손톱을 물어뜯는 것이다.
이 습관은 내 손을 지저분해 보이게 만든다.
이를 고치기 위해 나는 손톱을 물어뜯지 않도록 장갑을 낄 것이다.
두 번째 습관은 엄마에게 말대꾸를 자주 하는 것이다.
나는 엄마가 하시는 말씀에 자주 “싫어”라고 말한다.
그 말은 엄마의 마음을 상하게 하고, 나를 죄책감 들게 만든다.
나는 엄마의 말씀을 진심으로 잘 들으려고 노력할 것이다.
마지막 습관은 유튜브를 보느라 밤늦게 자는 것이다.
나는 때로는 별로 재미없어 보이는 영상도 본다.
이 습관은 수업 시간에 졸리게 만든다.
나는 밤에 운동을 해서 일찍 잠들도록 할 것이다.
이것들이 내가 반드시 고쳐야 할 습관들이다.
만약 내가 이 습관들을 고친다면, 더 나은 학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.
📌 영어 글쓰기 조건 정리
주제문 (Topic Sentence) | ✅ | I have three bad habits that I want to fix. |
세부사항 3개 (3 key details) | ✅ | 손톱 물어뜯기, 말대꾸, 늦게 자기 |
각 습관에 대한 해결책 | ✅ | 장갑 끼기, 엄마 말 듣기, 운동하기 |
결론문 (Conclusion) | ✅ | If I break these habits, I will become a better student. |
문장 수 14개 | ✅ | 정확히 14문장 |
문장당 5단어 이상 | ✅ | 모든 문장이 5단어 이상 |
주격 관계대명사 사용 | ✅ | gloves which can stop me |
목적격 관계대명사 사용 | ✅ | videos which are not even interesting |
📚 중요 어휘 정리
bite | 물다 | I bite my fingernails. |
habit | 습관 | I have bad habits. |
nervous | 긴장한 | When I get nervous |
dirty | 더러운 | My hands look dirty. |
talk back | 말대꾸하다 | I talk back to my mom. |
guilty | 죄책감 드는 | I feel guilty. |
carefully | 조심스럽게 | I will listen carefully. |
respectfully | 공손하게 | I will speak respectfully. |
stay up | 밤새다 | I stay up late. |
exercise | 운동하다 | I will exercise at night. |
🧠 중요 문법 포인트
주격 관계대명사 (which) | gloves which can stop me | ‘gloves’가 주어 역할을 함 |
목적격 관계대명사 (which) | videos which are not interesting | ‘videos’가 동사의 목적어 역할 |
현재시제 사용 | I bite / I talk | 습관 표현 시 현재시제 사용 |
will + 동사원형 | I will exercise | 미래 의지 표현 |
부사 위치 | carefully / respectfully | 동사 뒤에 위치하여 자세 설명 |
복합문 연결 | which makes me feel guilty | 접속사로 문장 연결 |
💡 마무리 팁
- 수행평가에서는 단순한 문장보다는 이유 → 결과 → 해결책의 논리 구조를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.
- 관계대명사는 문장 연결에 큰 역할을 하며, which를 적절히 쓰면 점수를 더 받을 수 있습니다.
- 내용뿐 아니라 문법적 완성도, 어휘의 다양성, 글의 흐름이 좋은 평가를 받는 핵심입니다.